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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TT & 콘텐츠 중견기업들 살펴보기(넷플릭스, 애기치이,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00:44

    요즘 글로벌 OTT(Over-The-Top) 시장과 콘텐츠 시장이 핫합니다. 이 5월 8일 문을 적으로 OTT사업자와 콘텐츠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언급한 네개의 종목(넷플릭스:NFLX, 아이가:IQ스튜디오 드래곤, 제이 콤텡토우리)의 최근 시장 쵸은세그와 분위기를 보고 싶습니다.◈이전 글 보러가기>OTT시장과 관련된 소기업(넷플릭스, 어린이시정,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컨텐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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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NETFLIX)의 20하나 8. 한개 분기 실적을 보면 하나의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40%증가한 37억달러(3조 9600억원)로 순이익은 63%거의 채찍 일어난 2억 9000만달러(3개 00억원)을 기록했기 때문에 시가 총액은 역시한 하나 372억달러로 지난해보다 2배나 오른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상을 공격적으로 공략했다 넷플릭스의 전략은 이런 결과로 나오고 있어 올해 한개 분기 신규 가입자는 공 기생의 예상치인 500만명을 넘어 740만명이 신규 가입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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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4개 국내 연예 대통령의 유재석을 처음으로 선 보인 범인은 즉시 너(봄파노)는 어 통세시ー증하나이 끝에 나쁘지 않는 시즌 2도 제작하기로 했대요.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여러 기사의 반응을 보면 호불호가 있어 보이는데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넷플릭스 측에서도 평타 이상은 기록하는 유재석 외에 멤버 구성으로 점차 그 영역을 넓히려는 것 같아요. 하반기에 스튜디오드래곤과 함께 드라마제작도 한다고 하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넷플릭스가 지난해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 투자한 예산은 80억달러(약 8조 6400억원), 지난해 매출 하나하나 7억달러(약 하나 2조 5000억원)의 70%를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만큼 드라마, 영화, 연예 등 눈으로 보고 즐기는 거리=넷플릭스의 절대적인 공식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것 같슴니다. 이런 넷플릭스의 콘텐츠 제작 예산의 1개도 아시아 외교에서 콘텐츠 제작에 강점을 보여스튜디오 드래곤 같은 중소 기업으로 내려오면 국내 제작 회사가 얼마나 미국밖에 없고 더 성장할 것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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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억 인구가 사는 중국의 넷플릭스의 중국 OTT사업자 중 가입자 수 1위를 자랑하는 에치이(본 잉스닥에 상장 티커는 IQ). 지난달 초 광둥성에 오프라인 영화관인 유커 극장을 열었어요. 2~10석 규모의 작은 영화관에 커다란 화면과 고품질 오디오 시스템이 겸비된 이곳에서 에치 이 콘텐츠를 뛰고 즐기는 것입니다. 1종의 주문형 동영상 극장 임니다니다. 여기서 수익을 창출하거나 고런 형태의 영화관을 중국 전역으로 확장시킨다기보다는 오링이쵸의 비즈니스 모델의 OTT(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형태는 유지하고 1종의 홍보용 액션 아니라 보던 잉헤고 싶슴니다. 소규모 영화관에서 수익이 책이든 아니든 중국 중심 도시에 고란 영화관에서 마케팅을 하면 앗치이의 중국 내 가입자는 훨씬 거의 매일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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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아이치이는 China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전략으로 쇼트 클립 미디어(짧은 동영상) 시장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China의 쇼트 클립 어린이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투윈과 괭이소가 쥐고 있습니다.이 2개의 앱은 사용자가 음악을 고르고 각종 효과를 들고 좋아하는 노래의 비디오를 만든 다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니,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대기업이 무엇의 짧은 영상 시장 진출이다!'?" 할 수 있으며 본인 이 두가지 앱 가입자 수가 4억명(넷플릭스, 전 세계 가입자 1.3억명)이라고 합니다. 아이치의 주요 고객이 될 2~30대 젊은 층을 공략하는 데 이 정도의 가입자를 보유한 어플리케이션 콘텐츠가 따로 있나 보군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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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반기 현재 스튜디오 드래곤의 방영 중인 드라마의 성적표를 보면 무법 변호사(이준기, 최·밍스, 소이에지 출연, tvN방영)은 6.9 Percent평균 시청률이 본인, 광고하지만 기대한 한가인 복귀작 미스트리스(OCN방영)이 1.5Percent의 시청률을 말리고 싶은 순간:어바웃 타임(이상윤, 레알 선경 출연, tvN방영)은 1.5Percent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어 다소 흥행이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그러나 3분기 한국 드라마의 시청률의 제왕 김은숙 작가(대표작:파리의 연인, 프라하의 연인, 시크릿 가든, 신사의 품격, 상속자들, 태양의 후예, 도깨비)의 미스터 선샤인(이병헌 김 테리, 유 영석, 김민정, 변 요한 출연, 24부작)이 tvN에서 방송 계획이며 4분기에는 현빈, 박신혜 주연의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요 포인트는 3분기의 흥행 불패 김은숙 작가의 미스터 선샤인의 흥행과 중국에 과연 얼마를 받고 수출할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넷플릭스와 하반기 제작 계획 콘텐츠가 가시화되면 추가 모멘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사항:(1)별에서 온 당신(2013)(6.7억에 콘텐츠 판매, 중국에서 이 판권에 1500억원을 넘는 매출 기록:헐값으로 넘겼네!!)(2)태양의 후예(2016)(약 400만달러:43억 2000만원 추정, 중국), 파 유키 약 100억원, 비밀의 숲 36억원에 넷플릭스와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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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들어제이컨텐츠리는현재까지특별한액션을보이지않았지만점점커지는중국의OTT시장규모에따라제이컨텐츠리도매출및실적이증가될것으로보입니다. 2017년 기준 중국의 OTT시장 규모는 11조 1997억원으로 전년 대비 56퍼센트 항상오 있고 연평균 30%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기존에 해외 콘텐츠를 수입하던 전략에서 자체 제작으로 방향을 바꾼 중국의 OTT시장은 매년 100여편의 오리지널 컨텐츠인 드라마가 제작되고 있지만, 올해 상위권 3개 OTT쿵키오프(아이치가 가는 투 도우, 통스에은)의 오리지날 드라마 제작 편수가 약 85개 정도로 예상되며 이 중 아이치가 40편 정도를 마련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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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1개월 전에 게재한 포스팅에서는 OTT사업 개념의 이해와 관련 있는 대기업에 대해서 소개했는데 이번의 포스팅에서는 그 큰 기업이 현재 어느 전략과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짧은 과장 칠로 봤어요. 넷플릭스(NFLX)의 성장은 의심할 바 없이 매년 매우 출렁이고 있으며 주가도 그에 따라 매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값이(IQ)도 근 한달 동안 약 70%의 주가 상승을 보이며 넷플릭스의 규모는 아직 미치지 않지만, 13억 인구의 내수 시장과 백도(BAIDU)의 자금 지원을 발판 삼아 매우 나는 성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한편, 그들의 플랫폼에 매우 좋은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파트 집이 될 수 있는 스튜디오 드래곤(넷플릭스와 Co-work)과 제이 컨텐츠리도 자국에서 했던 것 이외에 글로벌에서 매출을 새롭게 할 수 있는 모멘텀이 있다는 것이 향후 결과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넷플릭스와 China OTT시장 이 두 지역에서 나 온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예산만 약 10조 정도 가니까 그 중 일부에서도 국내 쿵키오프가 들고 갈 수 있다면 그 결과가 어떨지 기대되지 않아요?(넷플릭스, 어린이용), (주)스튜디오 드래곤, 제이컨텐츠 대기업 (주)를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좋은 주말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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